본문 바로가기
Trip 소비

발리에서 체크카드 현금인출하기 / 하나비바체크카드 ATM기 사용법

by 아름다운 소비 2023. 8. 19.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지난 7월에 여행을 앞두고 비바X 체크카드를 만들었는데요.

카드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

 

 

여행카드/비바X체크카드/ATM인출수수료 면제 카드

터키 여행을 앞두고 체크카드를 만들었어요. 예전 2007년인가 터키 여행을 갈 때는 달러와 리라화를 한국에서 골고루 바꿔서 갔는데요. 그 때는 은행 지역본점(부산이라서 서면)에 가서 리라화로

beautifulsobi.tistory.com

 

이번에 여행을 하면서 실제로 해외에서 사용해 봤어요.

80만원 정도는 달러로 환전해 가고, 나머지 여행경비는 하나비바 체크카드와 연동 된 하나은행 계좌에 현금을 넣어 갔는데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ATM기로 인출했는데 정말 편하더라구요?! 

이젠 여행을 가더라도 굳이 환전을 할 필요가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덴파사르 발리 공항에 내려서도 ATM 기가 종류별로 많았어요. 공항 도착하면 바로 출금 가능하니 미리 환전을 조금 해가야하나? 하는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다만, 하나비바 체크카드의 경우 인출이 안되는 ATM기가 있었어요.

기계 고장인 건지는 모르겠으나 꾸따에서 1번, 우붓에서 1번 인출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다른 ATM기를 찾아 헤맨거 말고는 불편함이 하나도 없는 하나비바X 체크카드 였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보통 여행하시는 분들이 트래블월렛 카드랑 하나비바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2개를 가지고 다니시는 것 같아요.

 

 

현금 인출 방법은 매우 간단해요.

 

해외 ATM기에서 현금 인출하는 방법
인도네시아 발리!

 

 

▶ 카드를 넣는다.

 

▶ 언어를 선택한다. 영어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비밀번호를 누른다. 보통 우리나라는 4자리인데, 여기 PIN번호는 6자리라서 내 비밀 번호 뒤에 00을 추가로 누르면 됩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ㅎㅎ

 

 

 

saving 이나 checking 둘 중 아무거나 누르시면 됩니다. 단, credit 는 누르시면 안됩니다! 저금해 둔 내 돈에서 인출되는 게 아니고, 현금서비스 개념이라서요.

 

 

여기까지 했는데 인출 실패로 나와서 다른 ATM기를 찾아 이동했답니다. 복습겸 다시 해 보십시다^_^

 

 

 

▶ 카드를 넣는다

 

▶ 언어를 영어로 선택한다

 

▶ PIN 번호 6자리를 누른다. 내 비밀번호 4자리 누른 뒤 00 을 누르고 엔터!

 

 

 

 

▶ 계속 하길 원하냐?! YES 누르시면 됩니다.

 

 

▶ saving 또는 checking 선택하면 됩니다.

 

 

▶ 원하는 금액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계마다 최대 금액이 차이가 있었는데, 대부분 1,000,000 루피아가 최대였어요. 3,000,000 루피아 출금 가능 기계는 한 번인가 봤구요. 그래서 전 1,000,000 선택해서 3번씩 출금했답니다.

 

 

▶ 돈이 나오면 가져가기!

 

 

▶ 환전 더 할꺼냐?!

더 출금하실꺼면 YES, 아니면 NO!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한번에 3,000,000 루피아 뽑으니 마음이 든든해서 3번 출금했답니다.

그 날 그 날 환율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했는데 1,000,000 루피아 출금시 한화로 86,000원 정도였어요.

 

 

▶ 영수증 필요하냐? YES!!

혹시 몰라서 영수증은 늘 받았어요. 한번 더 확인 후 버렸답니다.

 

 

현금 꺼내기 → 영수증 확인하기 → 카드 챙기기!

 

카드까지 꼭! 챙겨오세요. 같이 여행 간 지인은 카드를 안 뽑아와서 트래블카드를 분실했답니다.

현금과 카드 꼭!!! 한 번 더 확인 하신 후 ATM기를 나오셔야~ 합니다 여러분~~~~~

 

 

 

 

꾸따, 짱구, 우붓에서는 FEE가 없었는데, 마지막 사누르 Permata bank 에서는 FEE가 붙었어요!

저도 모든 기계에서 인출을 해 본 건 아니지만, 다른 ATM기 선택지가 많다면 굳이 이 ATM기를 선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4,999 루피아라서 금액이 크진 않았지만, 굳이 수수료를 낼 필요는 없으니까요 :)

 

 

 

코로나 이후 이렇게 길게 여행한 게 정말 오랜만인데-  체크카드 현금인출의 신세계를 맛보고~ 너무 편하게 여행 했어요.

 

달러나 유로 같은 경우엔 쓸 일이 많지만, 루피아는 많이 남으면 정말 곤란하잖아요?! 물론 그 핑계로 인도네시아 여행을 다시 떠날 수도 있겠지만요 ㅎㅎ

 

여행 계획 있으신데 환전 어떻게 하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수수료 면제되는 체크카드 활용하셔서 즐거운 여행 하시길 :-)

 

 

 

이상 오늘의 소비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