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 소비

초등3학년 수학 나눗셈 개념 익히기

by 아름다운 소비 2023. 8. 24.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 곱셈과 구구단을 익히고, 3학년 때 나눗셈에 들어가는데요.

 

나눗셈은 3학년 1학기 3단원에 처음 나온답니다.

이때부터 아이들은 수학이 어렵다! 고 인지하기 시작하는데요. 그래서 나눗셈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수학을 잘하느냐, 못하느냐는 수학 개념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로 갈리는데요.

예전 라떼에는 수학은 계산만 잘하면 되지~ 무슨 개념이야!!라고 생각해서 구구단도 무조건 외우고, 공식도 외우는 등 외우는 수학에 집중을 했었는데 그래서 수학 무쓸모론을 주장하는 수포자들이 많았죠?!

 

요즘엔 그렇게 외우기만 해서는 수학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없을 뿐더러 흥미를 잃는 일까지 생긴답니다. 그리고 기초 학문으로 활용되는 수학의 무궁무진한 힘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도 날리게 된답니다.

 

수학 개념! 핵심 어휘의 뜻을 잘 알고 이해해야 수학을 좀 더 즐기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수학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어요.

 

 

초등학교 3학년이 꼭 알아야 하는 수학 핵심 개념으로는 나눗셈이 있어요.

라떼는 나눗셈은 곱셈 반대 아니야?라고 생각하고 단순 계산으로 문제를 많이 풀면서 공부했기 때문에 부모님들 중에서도 나눗셈의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나눗셈의 개념을 정확히 익혀서 단순 계산뿐만 아니라 개념을 활용한 난이도 높은 응용문제까지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봐요 :)

 

 

 

 

나눗셈은 크게 2가지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는데요.

등분제 나눗셈과 포함제 나눗셈입니다.

 

등분제

"주어진 것을 똑같이 나눈다."는 개념입니다. 말 그대로 등等 분分인데요.

예를 들어 18 ÷ 6을 등분제 나눗셈으로 해석해 보면, 빵 18개가 있는데 6개의 바구니에 똑같이 나누어 담는다면 한 바구니에 몇 개씩 담을 수 있는가? 와 같은 거죠.

 

등분제 나눗셈을 묻는 문제는 똑같이 나눈다면 같은 말이 들어간답니다.

 

- 사탕이 10개 있습니다 5명이 똑같이 나누어 가진다면 한 사람이 몇 개씩 가지게 될까요?

 

- 배가 6개 있습니다. 3명이 똑같이 나누어 먹는다면 한 사람이 몇 개를 먹나요?

 

위와 같은 문제인 거죠. 이 문장을 보고 식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답니다.

 

포함제

포함제 나눗셈은 빼기의 개념이에요. 동수누감! 즉 똑같이 묶어 덜어내기인데요.

18 ÷ 6을 포함제 나눗셈으로 생각해 보면, 빵이 18개 있는데 한 바구니에 6개씩 담는다면 바구니는 몇 개가 필요한가? 와 같은 거죠.

이 과정을 뺄셈으로 표현하면 18-6-6-6=0으로 나타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18 ÷ 6 은 18은 6을 몇 번 포함하고 있는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포함제 나눗셈을 묻는 문제는 몇 번, 몇 번씩, 씩이라는 말이 들어간답니다.

 

- 사탕 10개를 한 번에 5개씩 먹으려고 합니다. 몇 번 먹을 수 있을까요?

 

- 배가 6개 있습니다. 3개씩 모으면 몇 묶음이 나오나요?

 

 

등분제 나눗셈과 포함제 나눗셈 의미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어쨌든 답이 똑같은데 뭐가 달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건데요.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 의미는 완전히 다르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니 개념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둘 다 답은 3으로 동일하지만, 개념의 의미를 짚어 보면 전혀 다른 의미인데 이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사고력의 차이, 수학 실력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신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보통 아이들은 등분제 나눗셈의 개념으로만 이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눗셈의 개념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개념 모두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답니다.

수학은 계속성과 계열성이 핵심이 되는 나선형 구조로 된 학문이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연결된 다음 개념, 확장된 개념을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거죠.

 

그래서 포함제 나눗셈의 개념도 같이 이해하고 있어야 분수 나눗셈을 할 때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답니다.

 

 

선행도 중요한데, 어떻게 선행을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나눗셈 연산만 반복해서 시키지 마시고, 나눗셈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 후에 반복 및 응용, 심화학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념을 제대로 잘 이해하면서 선행을 해야 현행과정과 심화과정까지 구멍 없이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상 오늘의 소비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