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 소비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by 아름다운 소비 2023. 6. 25.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https://beautifulsobi.tistory.com/31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 2025년 전면시행

고교 학점제가 예정대로 2025년부터 실시하기로 결정이 되었죠?! 지금은 특성화고 및 일반계고에서 학점제를 부분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25년부터는 본격 시행된답니다. 고교학점제란? 고교

beautifulsobi.tistory.com

반응형

고교학점제 포스팅하면서 고등학생들 평가 방식에 대해 잠깐 언급된 부분이 있어서,
용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_^
저는 왜 맨날 헷갈리는거죠?!ㅎㅎ 이번에 정리하면서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학업 성적을 평가할 때, 2가지 평가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선발 시험에서는 상대평가 제도를 따르는데요. 그럼 상대평가가 뭐냐?!

상대평가

절대적인 성취의 정도가 아니라 집단 안에서의 상대적인! 성취도로 평가하는 제도랍니다.
한마디로 쉽게 설명하자면 등수로 순위를 매기는 것입니다.
내가 저 사람보다 잘하냐 못하냐- 내가 한 문제 더 맞췄느냐, 득점이 1점이라도 높으냐- 로 평가하는 것이 상대평가입니다.
 
주로 선발의 목적을 가진 시험제도에서 사용되는 평가방법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공무원 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들 수 있어요.
수능에서는 영어 영억을 제외한 국어, 수학, 탐구 영역에 적용되고 있어요.
 
 
그러면 절대평가는 뭐냐?!

절대평가

다른 사람과 상관없이, 절대적인 기준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방식을 말해요. 나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라서 내가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성취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답니다.
그래서 고교학점제에서는 남과의 비교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평가제도를 바꾸려고 하는거죠.
'시험' 을 단순한 등수 나열이 아닌,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도구로 사용하겠다는 취지인 것이죠.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제대로 공부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으니, 좋은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거라고 생각해요.
 
절대평가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시험은
바로 운전면허 시험을 포함한 각종 면허 시험, 자격증 시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등이 있어요. 타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격되는 것이 아닌, 일정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다고 정해놓은 절대적인 기준을 넘으면 합격하는 방식이죠.
 
수능에서도 영어 영역, 한국사 영역, 제2외국어 한문 영역은 이미 절대평가로 방식이 변경되었답니다.
영어 영역은 90점 넘으면 1등급이죠?!
 
그리고 중학교 내신도 90점 이상은 A, 80점 이상은 B, 70점 이상은 C, 60점 이상은 D, 나머지는 E를 주는 방식으로 평가하고 있는데 이또한 절대평가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내 점수를 기준으로 성적이 나오는 거니까요.


 

정리해보면

상대평가는 주로 한정된 인원을 선발하는 시험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고, 절대평가는 인원 선발 보다는 성취여부 체크에 목적을 두는 시험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